항해 및 항공에서 사용하는 거리 속도 단위: 해리와 노트

 바다나 하늘에서의 거리 단위는 미터(m)나 킬로미터(km)보다도 #해리(nautical mile, NM)라고 씁니다. 해리는 지구에 있어도 간격이 일정한 위도를 기준으로 위도 1분으로 환산한 값입니다.지구의 위도와 경도를 보면 위도는 위도가 높아짐에 따라 간격이 좁아지기 때문에 자를 측정할 수 없지만 위도는 지구 어느 지역에서나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있습니다. 지구 둘레는 47000km 정도인데, 이를 360도로 나누면 위도 1도의 길이는 111.13km가 됩니다. 한 번은 60분이므로 위도 1도의 길이를 다시 60으로 나누면 1852미터입니다. 이 값이 위도 1분에 해당하는 거리를 뜻하는 1해리입니다. 지구 둘레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1해리 가격에 작은 차이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1852m가 1해리입니다.모든 해도 세로축에는 위도가 표시되어 있지만 해도에서 있는 두 지점 사이의 거리를 알고 싶을 때는 위도 눈금을 자로 이용합니다. 나침반이나 디바이더로 두 곳을 눌러도 그 간격을 측정해도 위도로 맞추면 거리를 알 수 있습니다.해리 개념은 배의 속도 단위와 관련이 깊습니다. 옛 선원들은 항해 중에 배 옆을 지나가는 해조의 움직임으로 배의 속도를 추측했습니다. 그런 다음 나무토막을 이용해 속도를 계산하기 시작했죠. 배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기점으로 하여 그 사이의 거리를 정확히 잰 다음 뱃머리 비스듬한 앞쪽으로 던지고 물에 빠진 나무토막의 기점 사이를 통과하는 시간을 재면 배의 속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. 오늘날 배의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를 로그(Log)라고 하는데, 이는 이전에 사용했던 나무토막에서 유래했습니다.배나 항공기의 속도는 육상의 자동차처럼 시속 몇 킬로미터라고 말하지 않고 #노트(#Knot)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. 여기서 노트는 천을 엮어서 만든 매듭을 뜻하지요. 예전에는 부채꼴 목판을 끈으로 묶어 배 뒤쪽 물에 던져 흘려보냈습니다. 끈은 하얀 천을 이용하여 7m 간격으로 매듭을 지었습니다. 먼저 흰 천이 배 옆을 통과할 때 14 초 모래 시계를 덮어 둡니다. 모래가 모두 흘러나왔을 때 로프를 정지합니다. 그 때 배 옆에 정지한 매듭이 몇 번째 천인지 확인하면 배의 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. 14초짜리 모래시계의 모래가 모두 흘러내릴 때 하나의 매듭이 지나가면 1노트, 두 개의 매듭이 지나가면 2노트입니다. 배에서 사용하는 속도 단위인 1노트는 배가 1시간에 1해리만큼 진행된 속도를 의미합니다.

[참고문헌] 1. 김재숙 이민수 '세상을 바꾼 항해술의 발달'(한국해양과학기술원 미래를 꿈꾸는 해양문고 4) 2016. 지구 어디서나 간격이 일정한 위도를 기준으로 환산(부산=연합뉴스) 김재홍 기자=바다에서 거리 단위는 미터나 km(㎞)보다 해리(헬기, nautical)라는 것. 그 이유는 지구 위도와 naver.me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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